티스토리 뷰

탄도 미사일과 순항 미사일의 비교

탄도 미사일(Ballistic Missile)과 순항 미사일(Cruise Missile)에 대해서는 본 블로그에서도 각각에 대해서 기술한 바 있다.

블로그의 제목은 아래와 같다.

- 탄도 미사일(Ballistic Missile)과 사정거리, 플랫폼별 분류 : ammo.tistory.com/2

- 순항 미사일(Cruise Missile)과 종류 : ammo.tistory.com/8

 

여기에서는 탄도 미사일(Ballistic Missile)과 순항 미사일(Cruise Missile)의 사거리, 비행방식, 정확도, 추진방식, 발사체 및 용도에 대해서 서로의 차이점을 비교해 보고자 한다.

 

 

1. 정 의

가. 탄도 미사일

탄도미사일(Ballistic Missile)은 탄도 곡선대로 비행하는 미사일을 말하는 것으로 발사된 후 로켓의 추진력으로 가속되어, 대기권 또는 성층권을 지나는 탄도를 그리면서 날아가다 지구중력에 의해서 떨어지면서 속도가 빨라져 목표를 빠른 속도로 공격하는 미사일이다. 탄도탄이라 부르기도 한다.

나. 순항 미사일

순항 미사일(CM, Cruise Missile)이란 말 그대로 장거리를 순항해서 날아가는 미사일을 말하는데 제트 엔진 또는 램제트를 탑재하고 날개를 통해 얻은 양력으로 지형을 따라 순항 비행으로 이동하여 지상 또는 해상 목표물을 정밀 공격하는 데 쓰이는 유도미사일을 일컫는다. 순항 미사일은 주로 제트엔진을 사용하고 비행 중 조종이 되므로 지상 수m로 저공비행할 수 있고, 표적을 우회하여 공격할 수 있어 방공레이더로 포착하기 어렵다

 

2. 사거리

가. 탄도 미사일

사거리가 300km인 미만인 전술 탄도 미사일(TBM)에서부터 사거리가 5,500km가 넘는 대륙간 탄도미사일(ICBM까지 종류가 다양한데 대부분의 탄도 미사일은 500km이상의 사거리를 가지고 있다.

나. 순항 미사일

순항미사일은 사거리가 50km에서 3000km까지로서 일반 비핵 탄두를 장착한 전술용으로 사용되는 미사일은 사거리가 짧고 핵탄두를 장착한 전략 미사일의 경우에는 사거리가 길다.

 

3. 비행방식

가. 탄도 미사일

대기권 또는 대기권을 벗어나서 포물선을 그리는 탄도를 따라서 단거리를 음속의 몇배로 매우 빠른 속도, 비행한다.

나. 순항미사일

무인항공기처럼 지형지물을 따라 낮은 고도로 경로를 따라 순항 비행하며 속도는 대부분 음속보다 느리다. 그래서 탄도 미사일에 비해서 목표물 공격까지 많은 시간이 소비된다.

 

 

 

4. 정확도

가. 탄도미사일

사거리가 증가할수록 목표점에 명중할 오차가 증가하게 되고 수백 m의 오차를 가진다. 대기권 재진입시 제어기술에 따라서 오차를 줄일 수 있다.

나. 순항미사일

표적까지의 지형정보와 GPS, 탐색기 등을 이용해서 목표물을 수 m 정도의 정확도로 맞힐 수 있다. 순항 미사일에 사용되는 지형대응(TERCOM; Terrain Contour Matching)유도방식은 미리 표적까지의 지형을 입체사진으로 촬영하여 바둑판처럼 구획해서 미사일의 내장 컴퓨터에 기억시켜 두고 미사일이 비행하면서 계속 지형을 측정하고, 기억된 지형과 대조하면서 궤도를 수정하므로 거의 백발백중의 명중률을 기대할 수 있다.

 

5. 추진방식

가. 탄도 미사일

1단, 또는 2단, 3단의 로켓을 사용해서 매우 빠른 속도로 대기권으로 발사한다. 로켓은 액체 추진제 또는 고체 추진제를 사용하는데 러시아에서는 액체추진제를 미국이나 NATO등 서방에서는 고체추진제를 주로 사용한다. 고체 추진제가 군사 작전 대응시간이나 이동 등이 용이하기 때문이다.

나. 순항 미사일

비행기와 같이 제트엔진을 사용하여 비행한다. 일반적으로 터보제트이나 터보팬 엔진을 사용하고 보다 빠른 속도를 내기 위해서 램제트 엔진을 사용해서 음속의 2배 이상을 내기도 한다. 그리고 순항 미사일도 초기 발사 시에는 제트엔진의 시동이 필요하므로 부스터로서 소형의 고체로켓을 사용한다.

 

6. 발사체(플랫폼)

가. 탄도 미사일

탄도미사일은 고정발사대나 이동식 발사대, 그리고 대형 잠수함에서 발사한다. 고정발사대는 주로 액체추진제를 사용할 경우가 많다.

나. 순항 미사일

지상차량, 잠수함, 함정, 항공기 등 매우 다양하다.

 

7. 용도

가. 탄도 미사일

전략적이고 정치적, 군사적 위협이 주요 목적으로 적국에 공포감을 조성하는데 유리하다. 수천 km.가 떨어진 곳이라도 발사 후 10~20분 정도면 도달하므로 적의 공격의지를 무력화할 수 있다.

나. 순항 미사일

정밀 공격이 가능하므로 핵심표적에 대한 족집게 공격에 유리하다.

이상과 같이 살펴본 차이점을 표로 간단히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댓글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