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사일, missile

세계 최초의 대잠수함 로켓어뢰 ASROC RUR-5

불휘 2017. 10. 20. 23:55

RUR-5 ASROC(대잠수함 로켓어뢰)는 날씨에 관계없이 바다 조건이 어떠하건 상관없이 사용할 수 있는 대잠 미사일 체계이다. 미 해군에서 1950년대에 개발되어 1960년대에 배치되었으며 1990년대에 업데이트되었는데 최종적으로 순양함 , 구축함 및 호위함 등 200여 대의 미 해군함정에 장착되었다. 그리고 ASROC는 캐나다, 독일, 이탈리아, 일본, 중국, 그리스, 파키스탄 등 다른 많은 나라의 해군 군함에 배치되었다.

 

<ASROC 발사장면>

 

ASROC는 1950년대 초에 China Lake의 Naval Ordnance Test Station에서 수상함이 대잠수함 무기체계(ASW; Anti submarine welfare)로서 개발한 로켓보조 어뢰(RAT; Rocket Assisted Torpedo)프로그램에 따라 개발했습니다. 보다 먼거리에서 고속으로 공격할 수 있고 훨씬 더 넓은 탐지범위를 가진 최신의 소나의 장점을 활용하는 것이었습니다. 어뢰를 로켓의 도움을 받아 공중으로 비행시키고 낙하산으로 수중으로 입수시키는 어뢰는 군함이 적대적인 잠수함에 대한 사전 통고없이 공격할 수 있도록 한다. RAT 프로그램은 RAT-A, RAT-B 및 RAT-C의 3단계로 나뉘었다. RAT-A 및 그 후속 조치인 RAT-B는 소형 군함에 사용할 수 있는 작고 경제적인 독립형 대잠수함 무기체계를 개발하는 것이 목표였지만 신뢰성이 떨어지고 사거리가 짧은 것으로 판명되었습니다. RAT-C는 핵탄두를 장착한  독립형 대잠수함 무기체계를 개발하는 프로그램이었습니다. 이것은 수중 폭발로 인한 잠재적 피해를 피하기 위해서는 최소 8,000 야드의 범위가 필요합니다. 원래의 RAT 프로그램 로켓과는 달리, RAT-C는 필요한 확장된 범위를 달성하기 위해 상당히 크기가 커서 더 큰 군함에 장착해야 했습니다. RAT-A 및 RAT-B 프로그램의 실패로 인해 RAT-C는 독립형 핵탑재 대잠수함 무기체계기로 재설계되었는데 핵 작약 뿐만 아니라 발사원점 회귀 대잠수함 무기체계(ASW)가 반영되었다. 필요한 정확성을 얻기 위해 RAT-C 로켓은 더 큰 측면 날개로 재설계되었다. 이 프로그램은 최종적으로 필요한 사거리와 신뢰성과 정확성을 확보했다. 그러나 RAT-C가 1960년 미국 해군의 대형 구축함 USS  Norfolk에서 초기 운영 전에 그 이름이 ASROC로 바뀌었다.

수상함정, 초계 비행기 또는 대잠 헬리콥터가 수중 음파 탐지기 또는 기타 센서를 사용하여 적의 잠수함을 탐지한 후 ASROC 장착선박에 위치를 전달하여 공격할 수 있습니다. 공격 함정은 음향 추적기능으로 잠수함을 추적하는 ASROC 로켓어뢰를 발사한다.
31 개의 미 해군  Spruance급 구축함은 Mark16 Mod7 ASROC Launching Group과 MK4 ASROC Weapons Handling System(AWHS) 장전시스템으로 건조되었습니다. 이것들은 하나의 표준 "Matchbox"형 발사기인 Mark 112 ASROC 발사기에는 8발이 장전되어 있었고, 추가로 16발(8개의 미사일을 2회 재장전)이 장전시스템에 준비되어 있습니다. 따라서 각 Spruance 구축함은 최대 총 24발의 ASROC으로 무장했습니다. 다른 대부분의 미 해군과 연합군의 해군 구축함, 구축함 호위함, 호위함, 그리고 여러 다른 클래스의 순양함은 ASROC Matchbox MK 112 발사대에 8개의 ASROC 미사일을 장착했습니다. MK112 발사기는 RGM-84 Harpoon 또는 타타르 미사일을 발사도 가능하여 일부는 이러한 미사일을 탑재하였다.

 

<미국 USS 콜럼버스호 MK112 발사기 모습>